무의미하지도 사소하지도 않다.

투기를 해야하는 이유 본문

write/투기학개론

투기를 해야하는 이유

엔타이투밀라 2017. 1. 10. 13:52

유럽의 전설적인 투자자인 앙드레 코스톨라니(Andre Kostolany, 1906~1999)는 든든한 자본이나 배경이 없는 개인이 로또 당첨과 같은 순수한 행운에 의지하지 않고 자신의 힘만으로 백만장자가 될 수 있는 방법으로 다음의 세 가지를 꼽았다고 한다.


  1. 부유한 배우자와 결혼한다.
  2. 사업을 한다.
  3. 투기(투자)를 한다.


지극히 당연한 이야기 같지만 냉정한 현실을 놓고 본다면 평범한 사람이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그나마 투기뿐이지 않겠는가 라는 생각이다. 1번은 사실상 불가능하고(^^;;), 사업이란 왠만큼의 자본과 재능, 아이디어로는 어려울 뿐 아니라 실패 시 감당해야 할 리스크가 너무나 가혹하다.


그런 이유로 우리들 대부분은 어려서부터 좋은 대학을 가고, 좋은 직장이나 자격 시험에 합격을 해서, 좋은 집안의 배우자와 가정을 이루고 알콩달콩 안정되게 사는 것이 행복한 삶이라고 배우며 자라왔다. 하지만 그럴수가 있다면 대체 누가 그런 삶을 누리고 싶지 않겠는가.


  • 좋은 자리는 당연히 한정되어 있고
  • 초등학교부터 시작되는 치열한 경쟁으로 갈수록 신분상승이 어려운 사회구조로 되어가고 있을 뿐더러
  • 성장기가 지난 우리나라는 이미 청년실업, 계약직, 명예퇴직, 노령화 등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정년"으로 은퇴한 후에도 10~40년을 더 살아가야 하는 우리들은, 백만장자는 고사하고 안정된 삶을 꾸려갈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오늘도 재테크 공부를 열심히 하고 있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재테크를 통한 치부(致富)의 방법에는 부동산을 비롯하여 재형저축, 보험, 펀드, 절세 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여기에서는 직접 투자인 주식과 파생상품에 한정하기로 한다. 이 글은 적은 자본으로 어떻게 투기를 시작 할 것인가를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모든 사람들이 투기를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백만장자가 아닌 평범한 우리들은 은퇴 후의 삶을 어떻게든 준비해야 하며, 그 방법 중 하나로서의 투기를 진지하게 생각해 보자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은퇴 후 인도 음식점을 차리는 것이 목표라면 지금부터 하나씩 준비를 해 나가면 된다. 인생의 무슨 일이든간에,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그에 걸맞는 열정과 준비와 시간이 필요한 것이다. 투기 또한 마찬가지다.



Comments